티스토리 뷰

 

★★★★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더 잘 읽고 싶은 것 같습니다. 글을 쓰면 쓸수록 더 잘 쓰고 싶고 더 잘 쓰고 싶은 고민이 점점 커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래서 저의 독서법을 점검하고 다른 분들은 어떻게 하는 지 궁금하여 종종 독서 방법에 대한 책들을 찾아 읽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신성석님은 독서클럽 중 많이 알려진 <직장인을 위한 책 읽기> 다음 카페의 운영자입니다. 2003년부터 개설하여 현재까지 이어져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 클럽의 회원으로 종종 클럽에서 도움을 받고 모임에 참가합니다. 클럽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직장인을 위한 비즈니스 책, 실용 독서 책 읽기를 중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 책 또한 실용 독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왜 책을 읽으면 좋은지, 삶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 이해시키고 설득하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강압적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저자는 실용독서를 실용이라는 말 그대로 책에서 배운 내용을 삶과 일에 적용시키는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실용독서를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더욱 삶에 대한 궁극적인 고민으로 넘어가게 되고 인문학 등의 책으로 확장하게 된다고 합니다. 결국 처음에 어떤 필요에 의해서 시작했든 방향은 삶과 정체성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저자의 이와 같은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삶과 자신에 대한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사는 내내 가지고 있습니다. 반드시 정해진 길을 밟아 나가야만 삶과 자신에 대한 본질을 깨우치는 것은 아닙니다. 내면 안에 질문이 있으면 어떤 여정을 밟든 방향은 통하게 되어 있습니다.

 

신성석님은 직장인이 독서를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도움이 될 다양한 팁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책을 선정하는 방법과 독서 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한 팁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실용 독서와 관련해 독서 전, 독서 중, 독서 후 세 단계를 전체적으로 아우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독서 전'에는 '책을 읽는 이유를 명확히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독서 중'에는 '독서를 습관화하는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독서 후에는 '책을 음미, 정리하고 자신의 독서 습관과 독서 방법을 점검하는 것'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 중 직장인이 독서를 습관화하기 위한 팁들 중 제가 실천하고 있거나 좋다고 느껴진 것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독서 목표 세우기 – 주제를 정한다면, 막연하게 마케팅에 대해서 책을 읽자 라고 정하지 말고 브랜드 전략, PR에 대해서 읽는다 와 같이 구체적으로 정하라고 합니다. 마케팅만 해도 상당히 방대하므로 방향을 잃고 헤매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 독서 시간 확보하기 – 출퇴근, 퇴근 후 시간뿐 아니라 직장에서 업무 시작 전 간단한 아침 독서로 머리 워밍업을 제안합니다. 특히 좋았던 것은 주말과 휴일에 가족과 함께 서점, 북카페로 독서문화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독서를 가족 문화로, 아이들에게는 책과 친해지는 습관을 만들 수 있으니 좋은 것 같습니다.
  • 여러 권의 책을 준비하기 – 늘 책을 가까이 합니다. 그리고 시간과 장소에 따라 서로 다른 성격의 책을 읽습니다. 출퇴근 시에는 챕터 별로 나누어 읽어도 좋은 책들을 고르고 주말이나 휴일에는 집중해서 읽을 책들을 읽습니다.
  • 주기적으로 도서를 구입하기 – 이 책들을 다 읽고 나서 책을 사야지 하면 두 달, 세 달 흐르기 쉽고 그러면 독서에 대한 열의도 떨어지고 독서와 멀어진 생활을 하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도서를 구입하면 독서에 대한 자극과 동기부여가 됩니다.
  • 새로 구입한 책은 잘 보이는 곳에 놓아두기 – 제 경험에도 좋은 자극과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책이 저에게 속삭이는 것 같거든요. "나를 기억해 주세요."
  • 독서 목록을 정리하기 – 자신이 잘 실천하고 있는 지 점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달, 1년 이렇게 결산을 해 나가면 자신의 독서 방법과 습관, 주로 읽는 책들을 점검하고 보다 좋은 습관과 방법, 책들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을 읽는 재미를 한층 높인 것은 몇 분의 리뷰 블로그를 소개하고 그 블로그의 리뷰를 소개한 코너입니다. 제가 이미 알고 있고 즐겨 찾기에도 등록한 분들이었음에도 다시 이렇게 만나니 새로웠습니다. 아마 여러분들도 그 분들의 블로그를 들어가 그 분들의 책 리뷰와 독서 인생을 만남으로써, 독서에 대한 열정이 새롭게 혹은 더욱 뜨겁게 불타오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읽어야 이긴다 -
신성석 지음/교보문고(단행본)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