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종이 위의 기적, 쓰면 이루어진다 (원제: Write It Down, Make It Happen (2000)

헨리에트 앤 클라우저 / 한언 / 2004.09.01

 

***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자신의 감정 상태를 알아차리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고 자신의 특성을 알아차리는 것도 생각보다 복잡한 일이다. 자신의 선택과 결정의 근원이 되는 잠재의식, 진짜 원하는 바를 파악하는 일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감정에 함몰되어 있을 때 합리적이고 해결 지향적인 사고 방식을 발휘하는 것도 말처럼 쉽게 되는 일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서 가장 잘 알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자신의 잠재의식이나 깊은 속마음이나 저 내면의 원인은 자신 말고는 알아낼 수가 없다. 또한 누군가 뛰어난 사람이 도와줄 수는 있으나 그렇다 하더라고 그 어떤 사실을 인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사람 역시 자기 자신 뿐이다. 우리 모두 아주 잘 알고 있듯이 자신 스스로 설득되지 않는 한 행동은 쉽지 않다.

 

그러니 우리 자신이 그 누구보다도 자신을 파악하고 알아차리고 이해하고 돕는 일에 최고가 되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권유한다.

 

가부좌를 하고 있지 않아도 자신에 대해 성찰하고 자신의 감춰진 내면을 발견하고 자신을 설득시킬 수 있는 한 가지 쉽고 강력한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 주기 때문이다.

 

자신을 위한 글쓰기에 대해 들어본 적은 제법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자신이 가장 편안하고 가장 필요한 방식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 주는 책은 많지 않다.

 

이 책에는 자신을 위한 글쓰기가 매우 다양하게 활용되어 질 수 있으며 또한 다양한 형태로 실제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해 보인다. 무엇보다도 이 책에 담겨 있는 많은 사례들은 실제로 존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막연한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이야기이다. 그것도 특정한 누군가가 아니라 우리가 길에서 마주칠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 주인공이다.

 

어떤 사람은 자신과의 글쓰기를 통해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고 해결한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 준다. 자신의 감정에 완전히 사로잡히기 전에 자신의 감정이 어떤 것인지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정화할 수 있었던 사람도 있다.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찾고 또 찾아서 꿈을 이루어 가는 과정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자신을 위한 글쓰기를 통해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 행복을 만들어 나가는 어느 여성도 허구가 아닌 실제 인물이다. 생각과 감정을 적는 이 단순한 행위를 통해 자기 자신 안의 근심과 두려움과 직면할 수 있었으며 자신 안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진심으로 믿을 수 있게 된 누군가의 이야기가 바로 우리의 이야기가 될 수 있다.

 

마치 옆에서 앉아서 이야기를 들려 주는 듯한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우리는 형식에 구애 받지 않은 자유롭고도 강력한 자신과의 글쓰기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아직 자신과의 글쓰기를 지속적으로 해 보지 못한 이들에게는 지금 자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부담스럽지 않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론 현재 자신과의 글쓰기를 행하고 있는 사람에게도 즐겁고 신선한 자극이 된다. 앞으로도 계속 멈추지 않고 지속하고 싶은 마음, 그리고 더 영리하게 활용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해 준다.

 

매일의 일상, 아주 작은 행위로 우리 자신이 스스로에게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 존재가 될수 있는 지 알게 되는 일은 참으로 멋진 경험이다. 이 책이 우리의 멋진 경험에 좋은 안내자가 되어 줄 것이다.

 

잠재의식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당신에게 말을 건넨다.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수많은 아이디어 가운데 중요한 아이디어를 선택해서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고사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조차 확신할 수 없다면 기록을 통해 올바른 목표와 방향을 알아볼 수 있다. 잠재 의식은 기록을 통해서 원하는 바를 말한다. 때로 그것은 매우 우회적인 방법으로 우리에게 말을 건네고 단서를 남긴다. 주의 깊게 귀를 기울여라.”  - <종이 위의 기적, 쓰면 이루어진다> 중에서 -

 

공지사항